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늙은호박효능

늙은 호박효능



늙은 호박은 박과에 속하는 식물이며 열대 남아메리카 지방이 원산지 입니다.과실은 큰편이고 익으면 황색이 되며 보통 8월에서 10월까지 수화기 가능합니다.그리고 숙성기간이 오래 될수록 영양소와 효능이 좋습니다.늙은 호박은 겉이 노란색이고 단단한 호박을 이야기 합니다.다른 이름으로 맷돌과 같이 동글납작해서 맷돌호박 애호박이나 풋호박에 비해 성숙하다 해서 숙과용호박이라고 하기도 합니다.그럼 늙은 호박의 효능을 알아 보겠습니다.


1.항암 효과가 있다

늙은 호박은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암세포의 발생과 성잘을 억제해 줍니다.그리고 몸속에 암이 퍼져 나가는 것을 막아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이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향상 시켜 주면 암을 예방해줍니다.



2.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늙은 호박에는 칼륨 성분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이 성분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고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그리고 노란 빛깔을 내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그래서 심근경색의 위험도 낮추어 주고 혈관질화도 예방해 줍니다.


3.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a 성분이 들어 있어서 시력 보호에 효과가 있으며 눈의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고 눈에 영양소를 공급해주고 눈의 노화를 늦추어 줍니다.그리고 안구건조증 등의 안과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4.부종을 완화 해준다

늙은호박에는 지용성 화합물인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그래서 이뇨작용과 해독이 뛰어 나며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산모의 경우 출산후 늙은 호박을 이용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이 뿐만 아니라 늙은호박에는 셀레늄 성분이 들어 있는에 이 성분이 남성들의 전립선비대증과 전립선염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체력 보강에 도움이 된다

늙은호박에는 비타민a.c.가 들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또한 병후 약해진 신체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호박의 당분은 소화가 잘되게 해줍니다.


6.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늙은 호박에 들어 있는 L-트립토판은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어서 기분을 달래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이 성분은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며 세로토닌의 주재료 이기도 합니다.


7.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늙은 호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냉한체질을 가진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늙은 호박을 따뜻한게 스프로 마시게 되면 몸을 따뜻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병에 걸린후 체력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8.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a.c가 들어 있어서 점막의 저항력을 높여주고 세균 감염을 예방해 줍니다.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감기에 걸리지 않게 도와 줍니다.





늙은호박 보관법

늙은 호박은 자르지 않고 그대로 보관하는 경우 햇볕이 들지 않고 서늘한 곳에 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잘라서 보관 할경우 속에 있는 씨를 파낸후 껍질을 벗겨 먹기 좋게 썰어서 지퍼백이나 봉지등에 담아서 냉장 보관해 주는 좋습니다.


늙은호박 부작용

늙은호박에는 포타슘이라는 칼슘 성분이 들어 있어서 고혈압이나 간질환등으로 이뇨제를 복용 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이상으로 늙은 호박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 보았습니다.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2020/01/29 - [건강이야기] - 공진단효능

2020/01/27 - [건강이야기] - 보리차효능

2020/01/20 - [건강이야기] - 호호바오일효능

2020/01/17 - [건강이야기] - 오렌지효능

2020/01/16 - [건강이야기] - 배효능

2020/01/13 - [건강이야기] - 택사효능

2020/01/09 - [건강이야기] - 티벳버섯효능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굽버섯효능  (0) 2020.01.31
옻효능  (0) 2020.01.30
공진단효능  (0) 2020.01.29
보리차효능  (0) 2020.01.27
파래효능  (0) 2020.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