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백출효능

백출효능


백출은 국화과의 쌍자염식물 합판화 다년생 초본이고 근경이나 종자로 변식하는 식물입니다.백출은 삽주 또는 백출의 뿌리줄기 또는 주피를 제거해서 말린 약재를 이야기 합니다.백출은 특유의 향과 쓴맛과 단맛이 있는 것이 특징이고 중국의 동북부 일본등에서 주로 자생합니다.백출은 또한 약용으로 사용하고 동의보감에 보면 효능이 뛰어납니다.백출은 조선시대 최고의 의서인 동의보감에 백출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쓰며 달고 독이 없다라고 기록 되어 있습니다.백출은 또한 비위의 기능이 허약하여 소식을 하거나 얼굴색이 황색으로 전신이 붓는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그럼 백출의 구체적인 효능을 알아 보겠습니다.


1.이뇨작용이 뛰어나다

백출은 한방에서 비장의 기능이 약해져서 권태감이 생기거나 체내에 수분이 정체되게 되면 전신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여러가지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의 과임 염분과 나트륨을 분해해주고 몸밖으로 배출해줍니다.그리고 혈류개선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백출은 또한 신장기능을 강화해 주고 신장결석이나 요로 결석으로 인한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2.위장건강에 도움이 된다

백출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체내 습한 기운을 없애 줍니다.그리고 위와 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튼튼하게 해줍니다.또한 위염이나 위궤양등의 위장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잘질화을 예방하고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3.함암효과가 있다

백출에는 아트락티론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어서 여러가지 성인병의 주된 원이니 되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또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여러가지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막아 줍니다.또한 항암제인 파클리탁셀과 함께 사용하게 되면 또한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4.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백출은 아트락티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이 성분은 혈관을 확장 하는 작용을 합니다.또한 백출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그래서 혈액순환 뿐만 아니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고 여러가진 노폐물과 중성지방을 몸밖으로 배출해 줍니다.백출을 꾸준히 드시게 되면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장마비 고지혈증 뇌졸중 심정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백출은 간기능을 강화 해줍니다.백출은 간 항산화제로간을 손상시키는 성분인 류코트린 효소의 생성을 억제해 줍니다.그래서 간세포를 보호하며 간 손상을 방지 해줍니다.그리고 해독작용이 강력하고 마약 알콜 담배로 인해 간 손상을 회복시켜 줍니다.그리고 노폐물과 여러가지 독소물질을 분해하는 능력이 있어서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면역력 증대에 도움이 된다.

백출에는 당분과 단백질 함량이 다량으로 되어 있습니다.그리고 체내의 면역체계를 개선해주고 증가 해줍니다.그리고 여러가지 세균과 바이러스로 부터 신체를 보호해주고 바이러스로 인해 체내의 저항력을 높여줍니다.그리고 공수조혈세포와 골수의 적혈구 수를 증가해 주어 조혈작용이 뛰어 납니다.그리고 면역력이 약해서 여러가지 질환이나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7.기력회복에 도움이 된다

백출은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땀을 배출하거나 몸이 무력한 분들이 드시게 되면 기력을 회복해줍니다.백출은 식욕이 떨어지거나 할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백출 부작용

백출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쓰고 달고 독이 없다고 동의보감에 기록 되어 있습니다.너무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복부팽만등을 유발 할수 있습니다.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2019/08/19 - [건강이야기] - 우뭇가사리효능

2019/08/19 - [건강이야기] - 캐슈넛효능

2019/08/18 - [건강이야기] - 곰피효능

2019/08/17 - [건강이야기] - 피스타치오효능

2019/08/17 - [건강이야기] - 비파나무효능

2019/08/16 - [건강이야기] - 비름나물효능

2019/08/15 - [건강이야기] - 메밀효능

2019/08/15 - [건강이야기] - 양파껍질효능

2019/08/14 - [건강이야기] - 머위효능

2019/08/13 - [분류 전체보기] - 맥문동효능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고구마효능  (0) 2019.08.21
소루쟁이효능  (0) 2019.08.21
우뭇가사리효능  (0) 2019.08.19
캐슈넛효능  (0) 2019.08.19
곰피효능  (0) 2019.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