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루쟁이효능
소루쟁이는 소리쟁이라고도 불립니다.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으며 다년생 식물이고 맛은 쓰며 몸에 좋고 국이나 나물 또는 가루나 즙으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소루쟁이는 성질은 차갑고 초가을에 채취해서 잎과 줄기 잔뿌리는 잘 제거하고 뿌리를 햇볕에 말려서 약용으로 사용됩니다.옛날부터 약용 식용으로 사용되고 동의보감에도 기록 되어 있습니다.
그럼 소루쟁이의 효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소루쟁이는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소루쟁이는 양혈지혈 이라고 해서 열을 내려주며 염증을 가라 앉혀 줍니다.그리고 탈모환자들은 두피에 열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여름에는 특히나 자외선 때문에 두피의 모공 모낭세포가 손상 되기 쉽습니다.소루쟁이에는 에모딘 성분이 들어 있어서 이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주고 혈액이 잘 순환되게 도와 주고 몸에 열을 내려 주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소염작용을 한다
소루쟁이는 소염 효과가 있습니다.우리 몸에서 발생 할수 있는 여러가지 염증 종류중 특히나 화농성 피부염이나 습진 무좀 버짐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이때는 드시는 것보다 잘 찧은 것을 바셀린과 함게 환부에 바르게 되면 소루쟁이 효과가 더 극대화 됩니다.소루쟁이는 피부관련 뿐만 아니라 잇몸 염증 치주질환에도 도움이 되는데 소루쟁이를 말린 것을 가글로 하거나 양치할떄 사용하면 됩니다.
3.장건강에 도움이 된다
소루쟁이는 예로부터 장 건강에 도움이 되었습니다.소루쟁이네는 크리소파놀과 에모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이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소화력도 도와 줍니다.그래서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4.노폐물 배출과 치질에 도움이 된다.
소루쟁이는 치질에 걸린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지혈효과가 있으며 치질로 인해 하혈이 날때 그것을 멎게 해줍니다.또한 몸속에 쌓여 있는 중금속이나 미세먼지등 나쁜 독성물질을 몸밖으로 배출해 줍니다.소루쟁이를 밥과 함께 나물로 섭취하게 되면 좋습니다
(소루쟁이 활용)
돼지고기 200그램 소루쟁이 뿌리 40그램에 물을 붓는다
고기가 부드러워 질때까지 고운다
돼지고기과 소루쟁이 뿌리를 꺼내고 국물을 마신다
소루쟁이 뿌리는 40~60그램 물로 달여서 설탕을 약간 넣어서 아침 저역으로 빈속에 드시면 됩니다
5.피부 가려움증에 도움이 된다
소루쟁이는 여러가지 피부병에 도움이 됩니다.사용볍은 소루쟁이는 100그램을 잘게 썰어서 76퍼센트 알코올 500미리를 3일에서 5일 정도 담가 두었다가 여러겹의 천으로 걸려서 여기에다 유황 15그램 박하유 100밀리리터 정도 섞어서 가려운 부분에 바릅니다.
이외의 효능
소루쟁이는 위염 위궤양 인후염 임파선 백혈병에도 효과가 있으며 위암 간암 페암 뇌종약 치료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소루쟁이 부작용
소루쟁이는 뿌리줄기를 약재로 많이 사용합니다.성질은 차갑고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섭취하실때 주의 하셔야 합니다.손발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은 드시면 복통이나 구토증상이 나타 날수 있습니다
소루쟁이는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 자란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9/08/19 - [건강이야기] - 우뭇가사리효능
2019/08/17 - [건강이야기] - 피스타치오효능
2019/08/14 - [건강이야기] - 자색고구마효능
2019/08/13 - [분류 전체보기] - 맥문동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