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차조기효능

차조기효능


차조기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한해살이풀로 생긴 모양이 들깨 또는 방아와 닮았으며 향기가 있습니다.원산지는 미얀마 히말라야 중국 우리나라등지에서 자랍니다.차조기는 말린 잎은 소엽이라고 하고 발한제 이뇨제 진해제 진통제로 사용합니다차조기엔느 베타카로틴 비타민C.K.E.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이외에도 칼슘 철 아연 칼륨 미네랄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차조기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된다

차조기에는 페릴알데히드 성분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이 성분은 항균작용을 하고 방부 효과가 있어서 유해한 세균을 억제시켜 주며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경련이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그리고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식중독 예방에 좋습니다.


2.호흡기에 도움이 된다.

차조기는 식약처에 따르면 알레르기 면역조절이나 폐 기관지 구조적 손상 개선을 합니다.그리고 외부의 차가운 기운이 우리몸으로 침임해서 생기는 오한이나 발열등 감기 증상을 치료해 줍니다.감기와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3.항암작용과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차조기에는 베타카로틴.비타민C.E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그리고 노화의 주범이 되는 여러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손상을 막아 줍니다.그래서 피부노화를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그리고 세포의 변이를 막아주고 암세포의 발생이나 전이 성장을 막아 줍니다.



4.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차조기에는 알바리놀렌산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기 때문에 혐등 물질을 감소시켜 줍니다.이로인해 혈관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우리가 혈관이 막히게 되면 열가지 병에 걸릴수가 있습니다.차조기에는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5.눈건강과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차조기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그리고 비타민C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그래서 빈혈이나 어지럼증을 예방해 줍니다.또한 앞에서 말씀 드린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에 시력을 개선 해줍니다.그래서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등 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차조기는 칼로리가 낮소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다이어트를 할때 샐러드등으로 먹습니다.그리고 차조기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이뇨작용과 발한을 촉진해 줍니다.


7.심신안정에 도움이 된다.

차조기는 여러가지 이유로 스트레스와 긴장을 겪는 경우 불면증에 시달리게 되는 이때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불면증 개선에도 좋습니다.



차조기 부작용

차조기는 이가 약하거나 온병을 앓고 있는 분들의 증세가 악화되기 쉽습니다.그래서 평소 몸에 수분이 부족하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너무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이상으로 차조기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 보았습니다.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강가루효능  (0) 2019.08.05
마황효능  (0) 2019.08.02
그라비올라효능  (0) 2019.08.01
엉겅퀴효능  (0) 2019.08.01
곤약효능  (0) 2019.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