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수박효능

수박효능



수박은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여름이면 제일 많이 먹는 과일중 한나이기도 합니다.수박은 수분이 거의 90%이상이어서 갈증 해소에 도움을 주고 몸의 피로를 풀어줘서 여름철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수박에는 시트룰린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또한 생토마토보다 리코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리코펜 성분은 야채에 핑크나 빨간색을 띠게 하는 카로테노이드 항산화제이기도 합니다.수박에는 사실 리코펜 성분이 더 풍부하기도 합니다.

그럼 수박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 효과가 있다

수박은 90%이상이 수분이고 열량이 21칼로리 정도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또한 섬유질과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그래서 배변활동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ㄱㄹ새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2.리코펜이 풍부하다

수박에는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이 리코펜 성분은 한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 작용을 하고 베타카로틴과 앝은 다른 카로테노이드 보다 훨씬 강력합니다.또다른 연구에 따르면 고령과 당뇨병처럼 뇌졸중 발병을 통제학는데 도움을 줍니다.리코펜 성분이 혈중 함유량이 높은 남성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뇌졸중 발병률이 낮아 젔다고 핬빈다.

그리고 2014년 메타분석에 따르멘 리코펜 성분이 뇌졸중위험을 19%이상 줄였다고 합니다.






3.혈압을 낮추어 준다

수박은 여러가지 영양분이 들어 있습니다.수박의 추출물은 혈압의 상당한 감소를 도와주고 심장마비를 예방하는

역할도 있습니다.또한 수박 추출물에 시트룰린과 아르기진 보조제를 복용한 비만 연구 참가자들이 혈압과 심장 스트레스 수치가 현저하게 개선 된 것을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수박속엔 산화 질소는 혈관을 편안하게 해주고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수 있게 해주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4.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

수수박속에는 리코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이 리코펜 성분은 우리 몸속 유해산소를 없애주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 있습니다.그리고 리코펜 성분은 비타민e보다 100배 카로틴보다 2배 이상 항산화력이 있습니다.그래서 유방암 자궁암 폐암 결장암 전립선암등에 도움이 됩니다.


5.급성방광염과 기침에 도움이 된다.

수박씨에는 칼슘,무기질,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이 성분들을 성장 발육에 도움을 주고 폐열을 없애줍니다.또한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주고 가래를 삭혀줍니다.이 뿐만 아니라 기침과 급성 방광염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닌아.


6.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수박은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합니다.수박속의 이 포도당 성분은 지친몸에 힘을 주어서 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그리고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어 일하다 보면 더위를 먹을수 있습니다.더위에 지친 건강을 위해서 수박을 챙겨 드시면 도움일 죕ㄴ니다.


7.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수박에는 리코펜 시투룰린 성분이 풍부합니다.여기서 리코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고 이 성분은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시투룰린 성분은 이죠작용을 해주어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수박에 들어 있는 콜린 성분은 몸과 마음을 안정화 시켜 줍니다.그리고 뇌를 활성화 시켜 줍니다.불면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이 뿐만 아니라 기억력과 집중력에 효과가 있습니다.


9.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수박에는 비타민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이 성분은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리코펜 성분이 면역력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의 효능

수박의 아르기닌과 시투룰린 성분이 간의 기능을 향상해 줍니다.알코올 분해에 효과가 있고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박속의 리코펜 성분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또한 시투룰린 성분은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신장기능을 개선해 줍니다.또한 수분은 갈증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수박 부작용

수박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열기를 내려주는 효능이 있지만 너무 많이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수박을 드시고 배탈이 자주 나는 사람은 상온의 수박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때무에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신장에 무리가 올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수박효능과 부작용을 알아 보았습니다.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2019/06/11 - [건강이야기] - 와일드망고효능

2019/06/07 - [건강이야기] - 돼지감자효능

2019/06/05 - [건강이야기] - 카카두플럼효능

2019/05/30 - [건강이야기] - 새싹보리효능

2019/05/27 - [건강이야기] - 레몬그라스효능

2019/05/24 - [건강이야기] - 블랙커런트효능

2019/05/16 - [건강이야기] - 마테차효능

2019/05/14 - [건강이야기] - 가시오가피효능

2019/05/13 - [건강이야기] - 미숫가루효능

2019/05/13 - [건강이야기] - 브로콜리효능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꼬막효능  (0) 2019.06.17
고구마효능  (0) 2019.06.14
와일드망고효능  (0) 2019.06.11
아스파라거스효능  (0) 2019.06.08
돼지감자효능  (0) 2019.06.07